맥과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자를 위한 GTD 제안 - Things®를 버리고 by Hwan

GTDGet Things Done의 약자로 할 일 목록을 정리하는 방법 중 하나를 뜻합니다. 할 일을 자주 잊거나 챙겨야 할 일이 많은 사람에게는 유용하기 때문에 PC용 뿐 아니라 스마트폰 용으로도 많은 어플들이 있습니다. 과거부터 스케쥴과 GTD를 같이 관리하기로 유명한 Pocket Informant (아이폰, 아이패드용이 있음)나 맥용으로 유명한 Things (, 아이폰, 아이패드용이 있음)를 비롯해 woundelist, 2DO 등의 어플과, 웹을 통한 동기화를 지원하는 toodledo (아이폰, 아이패드용 있음)도 유명합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던 어플은 Things였습니다. 일단 단순하고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Mac과 iOS를 폭넓게 지원하고, 인터넷을 통한 동기화는 되지 않지만 WiFi를 통해 유선 연결 없이 집에서 서로 동기화가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단점은 어플들이 고가이며 동기화가 가능하긴 하지만 toodledo처럼 알아서 인터넷으로 자동으로 되는 것은 아니고 같은 무선 네트워크에 접속했을 때 어플을 실행시켜 동기화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명불허전이라고 유명한 만큼 값어치를 하는 어플은 분명합니다. 이 Things를 잘 쓰고 있다가 어플을 바꾸게 된 계기는 바로 Pocket Informant입니다.

Pocket Informant는 Windows Mobile 시절부터 유명하던 일정 및 GTD 프로그램입니다. 인터페이스가 좀 복잡하긴 하지만 기능의 막강함은 최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간 이걸 안 써온 이유는 아이폰 내부 칼렌더가 아닌 자체 칼렌더만 사용이 가능하였기 때문입니다. 저는 MobileMe를 통해 맥, 아이폰, 아이패드의 주소록과 일정을 모두 동기화하고 맥에서 iCal을 잘 쓰고 있기 때문에 이 동기화가 되지 않으면 쓰기가 곤란했었죠. 그런데 최근 업데이트에서 아이폰 내부 칼렌더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단 속도는 좀 느립니다) 근데 Pocket Informant를 쓰기 시작하니GTD가 통합되어 있어 굳이 Things를 쓰기가 번거로워지더군요. 더군다나 toodledo를 통한 ToDo 동기화는 다른 프로그램에도 오픈되어 있는데 Pocket Informant가 지원을 합니다. (게다가 동기화는 무료!) 자연스럽게 Pocket Informant를 쓰면서 Things는 제 아이폰 첫페이지에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Things는 굳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쓰지 않아도 Mac에서 실행시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toodledo에 접속해서 관리를 할 수 있지만 뭔가 아쉬움이 있더군요. 그래서 구글링을 하던 중 Toodledo Desktop for Mac이라는 어플이 있고 Things UI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내용을 찾았습니다. 기본적으로 toodledo 사이트 내용을 불러오기 때문에 100%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크게 아쉽지 않게 사용이 가능하더군요. 그래서 현재 GTDPocket Informanttoodledo를 통해 사용 중입니다.

거기다 추가로 맥 바탕 화면에 일정과 할일을 표시해 주는 Blotter라는 어플이 있습니다. 역시나 깔끔한 인터페이스에 최근 한글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표시해 주는 ToDo는 iCal에서 불러 온다는 것이죠.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 고민하던 중 역시 구글링은 저를 버리지 않더군요. 여기를 보시면 toodledo의 ToDo 리스트를 iCal을 통해 구독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고 설정을 하면 iCal의 ToDo 리스트와 동기화가 되어 Blotter의 ToDo 리스트에 표시가 됩니다.

여기서 언급한 것 이외에도 수 많은 GTD 어플들을 사용해 보고 어플 구입비도 좀 썼는데 현재 이런 세팅이 가장 만족스럽네요.

추가내용

지금은 맥용 어플로 Tasksurfer를 사용 중입니다. Toodledo와의 싱크를 잘 지원하기 때문에 좋긴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35) 다운이 잘 되는 등 불안정합니다. 전 그냥 확 지르긴 했지만 가격을 봤을 때 추천하고 싶진 않네요.


덧글

  • esstory 2011/03/13 15:23 # 삭제 답글

    GTD 고민은 정말 끝이 없네요
    모 하나 완전히 만족한 게 없으니
    저는 2DO 와 토들러 조합,
    캘렝구와 구글 캘린더 조합
    으로 2개 앱으로 분산 되어 있는데 . 저도 언제고 합치고 싶습니다 ㅎㅎ
    포켓 인포먼트는 예전에 잠시 써 봤는데 ui 가 너무 복잡해서 ㅠㅠ;
    최근엔 많이 좋아졌을라나요... 한번 다시 시도해 봐야 할건가봐요
  • Hwan 2011/03/13 15:47 #

    UI는 여전히 복잡하죠. 잘 만들어진 UI라기 보다는 익숙해져야 하는 UI라는 편이… ^^
  • 카츠 2011/09/07 19:53 # 삭제 답글

    Tasksurfer가 지속적으로 다운되는데 해결책이 있는지요.... 자주 다운정도가아니고 이용자체가 안되는 수준인데요...
  • Hwan 2011/09/18 22:47 #

    좀 버그가 있는데 업데이트가 느린 것 같아요. 저도 좀 실망해서 잘 안 쓰게 되네요. 그냥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쓰고요…
댓글 입력 영역



미투데이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