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ail IMAP. 한국 사용자에겐 너무 먼 당신 by Hwan

Google에서 제공하는 메일인 Gmail은 google의 야심작입니다. Gmail을 시작으로 Google calendar에 이제는 To Do List까지 제공하여 web-based PIMS를 제공하려는 google의 노력의 핵심이죠.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해서 mail을 확인하지 않고 메일 프로그램(mail client)를 사용하여 접속하는 방법에는 POP3와 IMAP이라는 2가지 프로토콜이 널리 쓰이는데 Gmail이 이 2가지를 모두 지원합니다. 문제는 이 IMAP을 이용해서 한글 메일을 수신할 때 입니다.

Non-Latin characters can corrupt message headers.

Message headers contain technical information necessary for the successful delivery of messages between email servers. Gmail's IMAP implementation re-encodes the information stored in message headers, but non-ASCII characters may become garbled. For example, this can affect the 'To:' line in an email message if a name is written in a language that uses non-Latin characters. Several issues can result from corrupt message headers, including delivery problems.

The Gmail Team is working to resolve this issue.

내용인 즉슨, 이메일의 정보를 담고 있는 header에 non-Latin 문자(즉, 알파벳과 숫자 및 키보드 상에 표시된 기호 등)를 제외한 문자가 들어간다면 그 내용이 깨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header를 유니코드인 UTF-8로 인코딩하지 않은 경우는 무조건 헤더 정보가 깨집니다. 제대로 헤더를 인코딩하지 않는 일부 국내 메일 서버는 물론 EUC-KR로 적절히 인코딩 됐을 경우에도 여지 없습니다. 이 문제는 POP3에서는 발생하지 않는데 Gmail 개발팀에서도 이미 알고 있는 문제이나 수개월이 지나도록 해결이 안되네요.

최근 핸드폰을 T* Omnia로 바꾸면서 Gmail 세팅을 해서 사용하는데 역시나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메일 헤더가 날라갑니다. 즉, 보낸 사람과 제목을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죠. 핸드폰에서는 일단 보낸 사람과 제목만 보고 내용을 더 받아 볼지를 결정해야 하는데(비싼 3G 네트워크 요금을 생각한다면...) 이게 불가능하니까 메일 클라이언트로서의 기능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나마 위안이 되는 것은 저한테 단체 메일이 아닌 개인적인 메일을 보내는 사람은 대부분 UTF-8로 인코딩을 한다는 거...

Google에서 어서 문제를 해결하기를 촉구합니다. (그런다고 해결이 빨리 될지는 모르겠지만...)



덧글

  • 악마라네 2008/12/13 22:43 # 답글

    아... 이런 이유 였군요 ㅡ.ㅡ 흠. 왜 깨지나 고민만 했군요. 뭐 Gmail 초기에는 웹에서도 깨져 보일때가 있었다죠. ^^ T* Omnia라... 번호 이동 하신건가 보군요. 부럽... ㅡ.ㅡ
  • ooL 2008/12/13 23:35 # 삭제 답글

    형 은근히 옴니아 구입한 거 자랑하시는거...?- _ -;
  • Hwan 2008/12/14 06:34 #

    네가 들으면 좋아하겠지만... 스타일러스를 쓸 수 있다는 거하고 문자 입력 빼면 빼면 iPod touch의 액정이나 인터페이스가 훨씬 난 듯.
  • 자유 2008/12/14 00:19 # 삭제 답글

    저 역시도 ool님의 의견에 동감합니다. :)
  • Hwan 2008/12/14 06:34 #

    흠흠....
  • 현종스~ 2008/12/14 20:13 # 삭제 답글

    형의 옴니아 덕분에 내가 다시 블랙잭 유저가 되었지....땡쓰~~

    아~ 블랙잭과 헤어진지 반년만에 다시 만났군...졸라 이뻐해줘야지..
  • Hwan 2008/12/15 02:50 #

    많이 이뻐해 줘라 ㅋㅋ
  • 지나가던행인 2008/12/15 00:32 # 삭제 답글

    이글만 보면 의사라기보다는 컴터쪽 관련된 일을 하시는듯해 보이는 인상이네요 ㅋㅋㅋㅋㅋ

    의학공부하기도 힘드실텐데 컴터쪽까지 섭렵하시다니 ㄷㄷㄷ..
  • ooo 2008/12/15 04:15 # 삭제 답글

    메일 헤더는 ASCII 문자만 허용하도록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Non-ASCII 문자는 base64 어쩌고 하는 방법으로 ASCII 문자로 변환해서 넣죠.
  • ooo 2008/12/15 04:19 # 삭제 답글

    지메일은 이를 지키지 않는 이메일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까 다시 헤더를 인코딩하나 보네요. 헤더가 깨진 이메일이 오면 십중팔구 보낸 사람이 잘못 보낸 거니까 그 사람에게 제대로 된 프로그램이나 service를 이용하라고 하세요. service를 한글로 썼더니 차단되네요. 뭘 차단하는지도 안 가르쳐 주고 글이 안 올라가서 고생했습니다.
  • Hwan 2008/12/15 13:19 #

    문제는 개인적인 메일이 아니라면 메일 서비스 바꾸라고 이야기하기도 힘들다는 것이 첫번째 문제고, Non-ASCII 문자를 쓰지 않는 것은 구시대의 메일 서버와의 호환성을 위한 것인데 현재 인터넷 상의 MTA들은 대부분 문제 없이 delivery를 합니다. 인코딩을 다시 한다면 헤더의 Content-type 정보를 이용해서 인코딩을 해야 하는 것이 옳을 것 같은데 좀 이상하네요.

    크롬을 만들면서 한국 인터넷 환경을 위해 액티브엑스를 지원하겠다고 밝혔었는데, 그런 거 지원하지 말고 이런 부분을 오히려 개선했으면 좋겠네요.

    금칙어는 아마 이글루스 스팸 필터가 알아서 판단하는 것 같은데 서 비 스가 금칙어인 줄은 몰랐네요
  • 드림투유 2009/12/18 14:51 # 삭제 답글

    이런 문제였군요.
    그간 pop3로 아웃룩을 쓰다가, imap으로 바꾸니 다수의 국내 메일들 제목/보낸사람이 날아가서 당황하고 있던 중입니다.
    해결방법이 없는 것이군요. 음..ㅡㅡ;
댓글 입력 영역



미투데이 위젯